중앙언론사가 바른정당 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비서실장을 지낸 현광식씨의 '제3자 뇌물수수 의혹'과 '공무원 블랙-화이트리스트 작성 지시 의혹'을 보도한후 제주사회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정가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원 지사가 소속한 바른정당이 논쟁을 벌인데 이어 자유한국당은 원 지사의 사퇴까지 촉구했다. 또 제주도의회의 내년도 예산심사장에서는 박근혜 정권의 국정 농단 사태를 빗댄 '도정 농단'으로 규정, 원 지사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오마이뉴스는 현 전 실장을 둘러싼 의혹을 연속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씨는 비서실장 재직 당시 도내 한 건설업체 대표를 통해 선거캠프에 관여했던 인사에게 수천만원을 건넨 사실이 드러났다며 '제3자 뇌물수수 의혹' 및 '제주판 정경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함께 현 전 실장이 해당 인사를 통해 공무원 내부 동향을 파악해 블랙리스트와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토록 한 의혹도 제기했다. 

현 전 실장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의혹은 확산일로를 걷고 있다. 더민주가 두차례 논평을 내고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이에대해 원 지사가 소속한 바른정당은 "도지사 흠집내기식 정치공세"라고 반격하면서도 사법당국의 수사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한발 더 나아가 김방훈 도당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원 지사의 사퇴를 요구했다. 또 강경식 도의원(무소속)은 예산심사장에서 현 전 실장의 의혹은 "도정 농단"이라며 원 지사의 입장 표명 및 사과를 촉구했다.

오마이뉴스가 제기한 의혹은 그 자체만으로도 제주사회를 충격에 빠트릴 만큼 메가톤급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공직사회는 '블랙-화이트리스트' 의혹에 위축된 표정이 역력하다. 사법당국은 현 정부의 적폐 청산처럼 도민사회 혼란 해소를 위해 현 전 실장을 둘러싼 의혹을 조속히 수사해야 한다.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혀내지 않으면 정치권의 논쟁처럼 도민사회의 대립과 분열만 깊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