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스 히딩크 한국축구대표팀 감독은 28일 도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02한일월드컵축구대회 팀워크숍에서 연합뉴스와 단독 인터뷰를 갖고 최근 자신을 둘러싼 잇단 루머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향후 대표팀 운영계획도 설명했다.

히딩크 감독은 또 고종수(수원)의 대표팀 발탁 여부에 대해 “현재 컨디션 회복이 50%밖에 되지 않는다”며 비관적인 입장을 보였다.

다음은 히딩크 감독과의 일문일답.

-최근 협회와 불화가 있다는데 사실인가

▲이박사(이용수 위원장을 지칭)를 내가 때렸다는 소문까지 들었다. 정말 우스꽝스럽다. 루머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는다. 이박사와는 매우 매우 친하고 항상 대화하고 있으며 우리의 우정은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용병 귀화에 대한 소견은

▲사실 이 문제와 관련해 기술위원 그 누구로부터 아무런 얘기를 듣지 못했다. 나중에 코치로부터 들었다. 외국인 선수를 대표팀에 넣으려면 기량이 출중해야 한다. 그렇지 못한 상태에서의 용병 발탁은 대표팀에 큰 도움이 안된다.

-홍명보를 뽑았는데

▲지난주 그와 통화했는데 어떤 포지션이라도 맡겨준다면 최선을 다해 뛰겠다고 말해 그의 적극적인 자세가 인상적이었다. 오랜 부상에서 회복했지만 잘해줄 것으로 믿는다. 그의 존재가 팀스피리트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종수도 합류 가능성이 있나

▲지금 현 시점에서 컨디션 회복도가 50%에 불과하다는 보고를 받았다. 이후 나머지 50%를 회복하더라도 훈련을 시작하고 팀에 적응해야하지 않느냐. 현실적으로나 시간상 늦은 감이 없지 않다. 세계최고의 재활치료를 받아 회복한다면 모르겠지만 고종수의 부상은 당분간 출전이 어려울 만큼 최악인 게 사실이다. 그래서 나는 그의 복귀에 솔직히 낙관적이지 않다.

-김도훈은 월드컵에서 뛰지 못하나

▲김도훈은 나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런 그의 적극적인 자세를 떠나 중요한 것은 팀 전력 강화에 있다. 하지만 그를 제외시킨다거나 월드컵에 출전시킨다는 등 아무것도 결정된 게 없다. 이번 유럽전훈에 설기현과 안정환을 포함시켰지만 그들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7명의 공격수 중에서 최고선수를 뽑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봐달라.

-교토 퍼플상가로부터 감독 제의를 받았다는데

▲나는 루머를 좋아하는 사람이다.(웃음) 그러나 분명히 말하건대 나는 한국대표팀 감독으로 온 후 다른 팀으로부터 제의를 받거나 접촉한 적이 없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