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행복 5+2대 역점프로젝트 1년 결산 발표
교통체계 이용 증가에도 세부 정책 효과 미미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행복 5+2대 역점프로젝트와 관련한 제주형 교통체계 개편과 공공임대주택 공급 사업이 '안정화 단계'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한 렌터카 총량제 등의 현안이 해결되지 않은데다 후속조치들이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자화자찬하기에 너무 이른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제시돼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2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지난해말 시작한 도민행복 5+2대 역점프로젝트를 결산하며 '교통·주거복지 분야'의 성과를 처음 발표했다.

도에 따르면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시작된 지난 8월 26일부터 10월말까지 집계한 하루 평균 이용객은 16만6569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9.4% 증가했다.

만족도도 시행초기 23.4%에서 지난달 말 52.1%로 28.7%포인트나 증가했다. 불만족도는 당초 44.2%에서 33.6%로 10.6%포인트 감소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시행 100여일을 맞아 괜찮은 수준"이라며 "앞으로 현행 제도에 익숙해지고 이용이 늘어나면 만족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이번 설문에서 환승비율이 전년대비 1~1.7%포인트 상승에 그치는 등 환승 시스템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이어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으로 제시한 렌터카 총량제 도입 과제도 요원해 정책 성과를 자찬하기에 이르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도 관계자는 "13일께 국토교통부 차관과 자동차 관리 권한 이양 등을 논의할 방침"이라며 "도민행복 5+2대 역점 프로젝트들이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이날 △주차장 관리 혁신 대책 마련 △10년 단위의 주거종합계획 수립 등의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