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2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는 도민과 함께 정부의 구상권 철회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원지사 "강정 공동체 회복 사업 전폭 지원 계획"
민주당·자한당·국민의당·바른정당 환영 성명

정부가 12일 국무회의 의결로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를 결정한 가운데 제주도정과 정치권에서 잇따라 환영 입장을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2일 오후 3시20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는 도민과 함께 정부의 구상권 철회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정부가 올해를 넘기지 않고 결자해지 차원에서 바로잡은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로 10여년 간의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로 인한 강정마을 공동체의 갈등 해결을 위한 단초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제주도정은 강정마을 주민들이 의견이 반영된 사업만 담은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도 전폭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특별사면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계획과 작업은 예정돼 있지 않지만 큰 매듭을 푼 만큼 사면을 위한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모든 노력을 가시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통해 "제주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를 적극 환영한다"며 "이제 구상권 철회를 넘어 강정마을 사법처리 대상자 사면은 물론, 강정마을 공동체가 다시 생기를 얻고 화합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비록 법원조정의 형식이지만 구상권을 둘러싼 마을 주민과 정부의 갈등이 해결돼 다행"이라며 "아울러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약속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지원사업 재개와 민·군 복합항 기능 보강 등 후속절차가 조속히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환영 성명을 통해 "제주도의 최대 갈등 현안에 대한 대통령의 공약사항을 이행하면서 법원의 강제조정 결정문을 불가피하게 수용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 과연 최선이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제주도당에서는 "갈등과 반목의 종지부를 찍고, 갈등치유와 도민통합의 전기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