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13일 원내대책회의서 구상권 철회 등 후속조치 강조
위성곤 원내부대표 “공동체 회복 특별대책 수립해야”

정부가 지난 12일 국무회의를 열고 강정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를 결정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인 우원식 국회의원(서울 노원구을)이 13일 국책사업 추진방식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제74차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정부가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관련 소송에서 법원 조정안을 수용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사회적 갈등 해소와 국민통합을 위해 내려진 새 정부의 대승적 결단을 적극 환영하며, 그간 물적, 심적 고통에 시달렸을 강정마을 주민들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의 이번 결정을 시작으로 깊게 패인 불신과 갈등의 골을 메우기 위해 적극적인 민·군 화합활동 및 상생 프로그램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이번 강정마을 사태 해결을 계기로 중요한 국책사업일수록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상생할 수 있게 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원내부대표인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도 “이번 정부의 결정으로 공동체가 회복되고 새롭게 출발하는 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구상권 철회가 강정마을 갈등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점을 인식해 정부 차원에서 공동체 회복을 위한 특별대책을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