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범죄·안전 지수가 또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행정안전부가 최근 발표한 전국 지자체별 지역안전지수에 따르면 제주는 범죄와 생활안전 분야에서 최하위 5등급을 받았다. 2015년 지역안전지수가 처음 공개된 이후 3년 연속 꼴찌등급이라는 불명예를 안은 것이다. 특히 17개 시·도 가운데 범죄 분야에서 5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제주와 서울 두곳뿐으로 자칫 제주가 '범죄도시'의 오명을 뒤집어 쓸 판이다.

행안부의 지역안전지수는 지자체의 안전수준을 교통사고, 화재, 범죄, 자연재해,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7개 분야별로 계량화 한 것이다. 제주도는 올해 화재 1등급, 자살·감염병 2등급, 자연재해 3등급, 교통사고 3등급으로 화재와 자연재해 분야에서 등급이 향상됐다. 이에 따라 전국 도단위 순위가 지난해 6위에서 4위로 올랐지만 범죄와 생활안전 지수는 여전히 최하위를 기록, 순위 상승 의미가 퇴색했다.

범죄 안전지수 측정에는 살인·강도·절도·폭력·강간 등 5대 범죄 발생건수를 포함하고 있어 제주가 타 지자체에 비해 치안이 불안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내 인구 1만명당 5대 범죄 발생 건수는 148건으로 전국평균(97건)보다 53%나 높았다. 실제 올 상반기 제주지역에서 발생한 5대 범죄는 모두 4439건에 달한다. 살인사건 10건 외에도 강간·강제추행 등 성범죄는 181건으로 하루 1건꼴로 발생했다. 또 인구 1만명당 구급사건도 63건 발생, 전국평균(37건)보다 70%나 높아 안전사고에 취약한 실정이다.

제주도는 올해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아시아 최초로 국제안전도시 3차 재공인을 받았다. 하지만 이번 행안부의 평가는 그 명성을 무색하게 한다. 국내에서조차 인정받지 못하면서 어떻게 세계적으로 안전한 도시를 만들 수 있을지 의문이다. 더욱이 제주는 국제관광지로서 범죄와 사고가 난무하다면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찾아올 수 없다. 치안당국의 반성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