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노조·전교조 "일방·졸속 결정"…전면중단·원점재검토 요구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전교조 제주지부는 14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규지전환심의위원회가 졸속적이고 일방적으로 정규직 전환 제외 대상을 결정하고 있다며 전면 중단과 위원회 재구성 등을 촉구하고 있다. 강승남 기자

제주도교육청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지만 진통이 예고된다.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는 14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 전면중단과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지난 5일 심의위원회가 기간제 강사 등 10개 직종에 대해 정규직 전환 제외를 결정한데 따른 반발이다.

이들은 "제주도교육청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는 교육청 자료와 설명만을 근거로 졸속적이고 일방적으로 무기계약 전환 제외를 결정했다"며 "노사 의견을 동수로 반영할 수 있도록 위원회를 다시 구성, 회의를 공개적으로 운영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요구가 반영되지 않으면 학비노조와 전교조에서 추천한 심의위원들은 회의에 불참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도교육청 정규직전환심의위는 교육당국 3명, 학비연대 추천 인사 2명, 노동 전문가 1명, 전교조 1명, 제주교총 1명, 학부모대표 1명 등 모두 9명으로 구성됐다. 회의 개최 정족수는 5명이다.

당초 이날 오전 10시에 3차 회의가 예정됐지만 학비연대·전교조 추천 위원 등이 불참, 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못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기간제 교사 등은 교육부가 정한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에서 전환제외 대상으로 정해졌다"며 "(정규직전환을 계속 미룰 수 없기 때문에) 회의는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