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지역뉴스 농사정보
3월 감귤원 관리요령
제민일보
입력 2002-03-03 (일) 21:04:54 | 승인 2002-03-03 (일) 21:04:54 | 최종수정 (일)
ㅇ 봄비료 주기 및 토양관리
 - 봄비료는 토양검정에 의한 비료 추천량을 준수하여 연간 시비량의 질소 50%, 인산 100%, 칼리 30%을 3월 상순에 주도록 한다.
 - 햇빛이 잘 들도록 잡초나 토양 피복물 등을 제거하면 지온이 상승되어 뿌리 흡수력이 증대되므로 생육촉진에 좋다.
ㅇ 정지전정 요령
 - 올해 정지전정은 가능한 늦게 실시하고 지난해 열매가 달렸던 가지를 솎아주는 정도로 가볍게 실시한다.
ㅇ 품종갱신
 - 기존에 있던 나무를 뽑아내고 새 묘목을 심는 경우에는 유기물, 석회, 용성인비 등을 골고루 뿌려 깊이갈이를 한 후 심는다. 이 때 높은 이랑을 만들면 감귤 품질향상에 도움이 된다.
 - 고접으로 품종을 갱신하고자 할 때는 2∼3월 전정시 충실한 접수를 확보해 두어야 한다. 접수는 작년에 발생한 봄순이나 웃자라지 않은 여름순을 채취하여 1㎏씩 신문지로 싼 후 비닐에 넣어 냉장고나 창고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4월에 사용한다.
ㅇ 병해충 방제
 - 한해의 병해충 발생 정도는 3∼4월 월동 병해충 관리에 달려 있다.
 - 전정할 때 병에 걸린 가지나 죽은 가지를 제거하면 햇빛 비침과 바람 통과가 잘되어 병해충 발생이 현저히 줄어든다.
 - 이 시기에 사용하는 약제 중 기계유유제와 델란은 20일, 기계유유제와 석회보르도액은 30일 간격을 유지해야 근접살포에 의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ㅇ 휴식년제 감귤원 관리
 - 휴식년제 감귤원은 3∼6번과를 생산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가능한 열매가 많이 달리도록 하기 위하여 전정을 하지 않는다. 다만, 가지가 혼잡한 경우 정리하는 의미에서 5% 정도의 약전정을 실시한다.
 - 봄비료는 열매 달리는 양이 평년보다 2배 이상 예상되므로 2월 하순에서 3월 상순 사이에 기준량보다 20∼30% 더 주어야 한다.
 - 병해충 방제는 일반재배와 같이 실시하지만 여름가지 발생이 많으므로 궤양병 방제에 특별히 신경써야 한다.<제공=제주도농업기술원>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게임 2007-06-30 01:54:48

    게임방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스릴넘치는 카지노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대박찬스 바로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