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위안부 TF의 조사결과 발표와 관련된 대통령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입장문을 통해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함께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힙니다"라고 했다. 연합뉴스

전 정권 위안부 합의 위안부문제 해결 안돼
역사와 별도로 한·일 양국 외교정책 펼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박근혜 정권에서 진행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 지난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을 재천명했다.

앞서 지난 27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위안부 TF(태스크포스) 검토에서 전 정부가 일본과 위안부 합의 진행과정에서 ‘이면합의’ 등의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조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2015년 한·일 양국 정부간 위안부 협상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중대한 흠결이 있었음이 확인됐다”며 “역사문제 해결에 있어 확립된 국제사회의 보편적 원칙에 위배된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피해 당사자와 국민이 배제된 정치적 합의”라는 점을 강조,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양국이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를 딛고 진정한 마음의 친구가 되길 바란다“며 일본과의 외교관계 유지를 강조하면서도 ”역사는 역사대로 진실과 원칙을 훼손하지 않고 다뤄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역사문제 해결과는 별도로 한·일간의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위해 정상적인 외교관계를 회복해 나갈 것”이라는 계획과 함께 정부에 ‘피해자 중심 해결과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라는 원칙을 기반한 조속한 후속조치 마련을 당부했다. 서울= 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