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전면철회 국민청원 돌입…시도교육감·전교조 "환영"

교육부가 교장공모제를 확대한다는 방안을 내놓자 국내 최대 규모의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교총은 4일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 철회를 주장하면서 국민 청원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경력 15년이상 교원이면 응모할 수 있는 내부형 공모 학교를 15% 내로 교육감이 제한할 수 있는 규정을 폐지하고 교장공모제 절차를 보완하는 내용의 '교육공무원임용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예고, 40일간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교총은 이날 "교감·교장이 되려면 교사가 된 뒤 최소 25년가량 근무하고 연수·연구 등을 통해 검증을 거쳐야 한다"며 "이런 과정이 공정성과 교직 전문성을 지키는 근본"이라고 강조했다.

교총은 이런 제도가 전교조 등 특정 노조 출신의 인사를 교장으로 만드는 '하이패스' 제도라고 비판하며 교장공모제 확대 철회 국민청원에 돌입키로 했다. 또 김상곤 교육부장관에 정책협의회 개최를 요구했고, 향후 각 시·도 교총과 릴레이 집회를 열기로 했다.

반면 전교조는 "유능하고 민주적 소양이 풍부한 평교사가 교장을 맡을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짐으로써 학교혁신과 민주적인 학교운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장공모제 확대를 환영했다.

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교장공모제 확대는 단위학교 요구에 부응하는 혁신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교장을 임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