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업체들이 실직자 재고용을 꺼리면서 일부 장기실직자들의 일자리찾기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노동부는 지난 98년 7월부터 기업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해고당한 실직자를 해당 업체가 다시 고용하거나 신규 채용했을 때 임금 일부를 지원하는 실직자 재고용촉진 장려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7일 제주지방노동사무소에 따르면 올들어 이같이 자신들이 정리한 실직자를 재고용, 장려금을 받은 업체는 1개 사업장(3명) 600만원에 불과한가 하면, 지난해는 아예 장려금 지급 사례가 없고 2000년도에는 3개 사업장(3명)에 600만원이 지급된 바 있다.

이에반해 실직자를 신규로 채용, 장기구직자 채용장려금을 지원받은 사업장은 지난해 20개 사업장(23명) 3200만원에 달하는가 하면 올들어서도 3개 사업장(3명)이 1000만원을 지원받았다. 이는 일부 업체들이 해고자 등 경력자 채용에 따른 인건비나 경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예 신규로 실직자들을 채용하거나 계약직 고용으로 눈을 돌리는 사례가 잦은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제주노동사무소 관계자는 “해고된 실직자들도 재고용보다 신규 일자리로 몰려 재고용장려금 지급실적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이라며 “장기실직자 구제차원에서 업체나 실직자들의 적극적인 고용창출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