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노조 “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규정 위배” 지적 제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은 20일 ‘이석문 교육감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감사위원회 감사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밝히면서도 이 교육감의 해명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했다.

공무원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 교육감은 이번 의혹을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단순한 노조의 의혹제기로 치부하고 있다”며 “변명으로 일관하거나 아랫사람의 잘못으로 돌리지 말고 자기 검열을 통해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밝힐 것은 밝히며 도민과 학부모들이 이해할만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또 “교육감이 계약건들을 일일이 살피지 않더라도 공직사회의 특성상 측근들을 통해 특정업체로 유도하는 ‘입김‘만 있어도 모두 하향으로 전달된다”며 “본인이 행사에 참석하면서도 2년여 동안 처형이 운영하는 호텔에 계약이 집중됐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고, 2년여가 흐른 후에야 비서진을 질책했다는 것은, 너무나 궁색한 변명”이라며 추궁했다.

이어 “교육감 스스로 제정한 도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에 자신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과 형제․자매가 임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영리목적의 기관 또는 단체가 직무관련자인 경우에 관한 ‘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규정’이 있다”며 “교육감 스스로에 대해 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