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없음. 자료사진

군납 농협 감귤가격 상승 적자 우려 원 지사에 도차원 물류비 지원 요청
제주도 지원근거 없어 난색…한농연 지역농협 손실 책임전가 안된다 비판

감귤 군납을 맡은 제주지역 농협이 손실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제주도에 금전적 지원을 요구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감귤 군납을 맡은 A농협과 B농협은 이달 초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군납 감귤에 대한 물류비 등 손실액 지원을 요구했다.

A농협은 현재 1군·2군사령부에, B농협은 3군·5군사령부와 해군에 각각 1892t과 1622t을 올해 2월까지 보내야 한다.

하지만 올해산 감귤 군납 납품단가는 2017년산 감귤출하 이전에 ㎏당 1636원으로 정해진 반면 이들 농협의 농가 감귤 수취 단가는 납품단가를 넘은 ㎏당 1730원 안팎까지 올랐다.

군부대가 위치하는 지리적 여건의 특성상 여기에 10㎏당 3000원 이상의 운송비가 소요되고,  올해 계약물량은 3514t로 크게 늘어 군납을 맡은 농협들은 6억원 정도 적자를 볼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에 해당 농협은 원 지사에게 물류비 지원을 요청했고, 원 지사는 담당부서에 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제주도는 군납 감귤로 인한 지역농협의 손실을 보전 또는 지원해줄 법과 행정적인 근거가 없다고 밝히는 등 난색을 표하고 있다.

더구나 이들 지역농협은 최근 2년간 시중 감귤값 약세에 힘입어 감귤 군납을 통해 이득을 챙겼지만 올해 손실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도민세금으로 충당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제주도연합회는 22일 성명을 통해 감귤가격이 폭락한 지난해 군납으로 발생한 모든 이익을 독식한 지역농협이 올해 손실금 보전을 요청한 것은 책임회피라고 비난하며, 제주도는 지원 근거조차 없는 손실금 보전 요청을 거절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