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3일 제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과의 대화를 겸한 연두 방문을 실시했다.

원희룡 지사 23일 제주시청에서 시민과의 대화 진행
시민들 최저임금 인상 및 청년 일자리 대책 마련 요구

제주지역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 등 사회복지 시설이 인건비 부담 등을 호소하며 제주도 차원의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3일 제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과의 대화를 겸한 연두 방문을 실시했다.

한봉금 장애인직업 재활시설 엘린 대표는 "제주지역에 장애인 근로자가 400여명"이라며 "최저임금이 인상됐지만 장애인직업 재활시설은 인건비 부담이 크다"고 호소했다.

한봉금 원장은 이어 "도는 시설 관리자 등에 대한 인건비를 지원하지만 장애인 근로자 인건비는 지원하지 않는다"며 "직업장애인 재활시설은 일반 민간 업체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으로 이윤을 창출하기 어려운 구조"라고 전했다.

류여옥씨는 "결혼이민자 대부분은 최저임금 수준을 받으면서 일하고 있다"며 "결혼이민자 가운데 자격증 등을 가진 사람도 많은데 이들이 가진 경력을 활용할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여옥씨는 또한 "결혼이민자 대부분이 언어 소통으로 각종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부부간 문제는 상담기관이 있지만 자녀와의 언어 소통으로 인한 아이들의 정서 문제는 상담받을 수 있는 기관이 마땅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문성빈 제주대학교 총학생회장은 "제주지역 청년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지만 도내 중소기업은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며 "일자리 미스매치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피력했다.

고송자 ㈔제주도해녀협회 재무이사는 "최근 소라 가격 등이 하락하면서 해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홍해삼 방류 사업 등을 확대하는 등 해녀 소득 보전에 힘써달라"고 요구했다.

이외에도 이날 시민들은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현행 유지 및 조정 △제주국립묘지 매장 비율 조정 △농업·경제 등 전문분야 공무원 업무 연속성 보장 △제주시청 및 시민광장 조성 예산 지원 확대△한림항 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을 위한 소화전 설치 등을 요청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제주시 인구가 50만명을 넘었을 때 생기는 여러 불편과 효율성의 문제 등을 철저하게 분석해 큰 그림을 그려야 할 때"라며 "앞으로 노인 및 복지업무도 지금까지와 다르게 가야 한다. 시민들이 제기한 사항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