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농촌6차산업화지원센터 홈페이지.

농식품부 홈페이지 도내 인증 사업자 89곳 표시 반면
제주농업농촌6차산업화지원센터 홈페이지 5곳 불과

제주지역 농업 6차산업 사업자 인증제 실적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증제 확대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주요 1차산업 중 하나인 만큼 행정의 적극적인 확대 노력이 요구된다.

정부는 농촌지역의 다양한 유무형 자원을 활용해 농업(1차산업)과 2.3차 산업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향후 성장가능성이 있는 농업인과 농업법인을 인증해 핵심경영체로 육성하기 위해 '6차산업 사업자 인증제'를 운영 중이다.

인증을 받으면 자금지원과 컨설팅 및 유통.판로 지원, 정보.홍보 제공, 인증사업자 표시, 지원사업 선정, 우수사업자 포상 등이 지원된다.

하지만 제주지역에서 6차산업 사업자 인증 받는 경우는 저조한 실정이다.

23일 제주도와 제주농업농촌6차산업화지원센터 등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제주지역 6차산업 사업자 인증을 받은 업체는 모두 89곳에 불과하다.

이용자 편의를 위해 제주농업농촌6차산업화지원센터에 등록된 제조.가공시설만 432곳에 이르는 점을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치다. 또 등록하지 않은 농업인까지 포함하면 그 차이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더구나 이는 원 지사가 후보 시절 내세운 1차산업 분야 공약인 '농축산물 가공산업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인증제 목표인 100곳(2014년 20곳, 2015년 30곳, 2016년 30곳, 2017년 20곳)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이와 함께 6차산업 사업자 인증제 실적 관리도 제대로 안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식품부의 6차산업 홈페이지에는 도내 인증 사업자가 89곳으로 나오는 반면, 제주농업농촌6차산업화지원센터 홈페이지는 5곳(오후 4시 현재)으로 표시됐다.

이처럼 날로 커지고 있는 6차산업 중요성에 비해 도내 현실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업농촌 창조경제의 대표적 체계로 꼽히는 농업의 6차산업화 확산을 통해 미래성장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2년 이상 실적이 있어야 하는 등 조건이 까다로워 확대에 한계가 있다"며 "올해까지 인증 목표(100곳)를 채울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유치에 나서는 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