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를 찾는 외국인들을 싼값에 민박시키는 ‘홈스테이’가 행정당국의 체계적이지 못한 사후관리와 무관심으로 겉돌고 있다. 제주시는 2000년부터 외국인들이 민가에 머무르면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외국인 민박가정 239가구를 지정·운영하고 인터넷과 민박가정안내 책자를 통해 홍보하고 있다.

시는 또 외국인들의 민박시 의사소통에 불편이 없도록 민박운영자들의 외국어 회화능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대학과 위탁교육 협약을 맺고 외국어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홈스테이 제도는 도입 시행 초기 제주관광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듯 했으나 최근 들어 일부 민박운영자들이 외국인의 민박을 꺼리면서 당초 취지를 퇴색시키고 있다.

실례로 김모씨(37·도남동)는 중국인 친구가 오는 16일 제주를 방문한다는 소식에 제주 문화를 알리기 위해 민박을 알선, 시가 발행한 책자를 이용해 17곳에 전화를 걸었으나 한결같이 ‘외국인 민박은 하지 않는다’며 거절해 불쾌감을 지울 수 없었다.

시의 체계적이지 못한 사후관리도 한 몫하고 있다.

한 민박운영자는 “교육만 받았을 뿐 민박가정 책자에 대해선 몰랐다”며 “특히 외국인 대부분 의사소통 문제 때문에 민박보다는 호텔을 선호, 별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뒤늦게 “외국인 지정민박가정에 책자 및 안내문을 발송, 외국인 민박에 최대한 협조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