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4차산업·대중교통 등 분야별로 검토
행정시·읍면동 사무배분 등 기능 강화 방안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방분권이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4차 산업혁명 진입과 대중교통체계 개편 등으로 제주도 조직 개편 논의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또 민원업무가 증가하고 있는 행정시와 읍면동 기능 강화 방안도 검토되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도는 이달 중 조직진단 계획을 수립, 관련 부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정부 정책과 산업구조 변화, 도정 주요 현안 등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준비 작업으로 풀이되고 있다.

조직 개편 논의는 자치분권과 4차 산업혁명, 대중교통체계 개편, 행정시 및 읍면동 기능 강화 방안 등을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가 자치분권 로드맵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를 자치분권 시범도시로 조성하고 관광·환경·산업·재정 등 핵심 정책결정권을 이양키로 한 만큼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또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전담할 조직 정비도 과제로 꼽히고 있다.

이와 함께 전기차 자율주행 정밀지도 구축과 스마트시티 조성 등 4차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부서 신설 등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4차 산업과 관련한 도정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인해 전문인력 영입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교통분야와 관련해서는 행정시가 운영 중인 공영버스 통합 관리 등을 전담할 지방공기업 설립방안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민원업무가 급증하는 상황을 고려, 행정시와 읍면동 기능·인력 보강 등도 검토해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각종 정책과 현안에 대처하기 위해 조직진단을 실시할 예정으로 부서별 의견을 수렴해나갈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 중 조직 개편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