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자료사진

한·베트남 FTA 등 통해 대부분 열대·아열대 과수 양허대상
외국산 과수 수입 가능 여부 등 경제성 정보 농가 제공 요구

제주도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아열대 과수 재배 지원 등을 확대하고 있지만 경제성 분석 등 관련 정보가 농가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에 따르면 제주도와 행정시는 기후 온난화에 적응한 새로운 소득작물 육성 등을 위해 아열대 과수 도입 및 재배 지원 사업 등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아열대과수 생산기술과 제주에서의 재배 가능성 등을 분석, 타당성 등을 확인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산 아열대 과수의 수입 가능 여부 및 경제성 분석 등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한·아세안 및 한·베트남 FTA 등 동남아시아 지역과의 자유무역협정 등을 통해 상당수 아열대과수가 양허대상으로 포함, 아열대과수가 대량 수입될 경우 농가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 최근 인기를 끌면서 제주지역에서 재배 면적이 늘어난 블루베리의 경우 FTA로 관세가 인하되면서 수입 물량이 증가, 지난 2016년 FTA 폐업지원 품목으로 지정됐다.

국내산 블루베리 가격은 2011년 ㎏당 2만9000원선이던 것이 지난 2015년 1만7000원대로 급락했고, 2016년 폐업지원 품목으로 선정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이경용 의원은 블루베리 농가 사례를 분석, "블루베리가 폐업지원 품목으로 지정된 것은 생산 농가가 수입 블루베리 관세 등 수입시장 정보를 제대로 몰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경용 의원은 "게다가 전국 재배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등 생산 관련 정보도 부족해 국내 과잉생산에 대응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소비전망도 불투명해 2016년 폐업 신청 면적이 550㏊ 가량으로 농가 피해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로 인해 도는 아열대과수 재배 지원 확대와 함께 향후 소비자 기호도 변화, 기능성 등 부가가치 창출 가능성 등 경제적 분석 결과 등을 생산 농가 등에 제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