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선거 예비후보 등록 이후 후보자 검증 공세 신경전 치열
4년 전보다 증가한 유권자 6만명…캠프별 선거공략 수립 부심

6·13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11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선거 초반 예비후보자 검증 과정 등에서 초반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예비후보자 검증은 옛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이 시작했다.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은 지난 19일에 이어 지난 20일 잇따라 성명서를 내고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의 제주유리의 성 주식 보유와 관련한 공개 질의를 던졌다.

바른미래당은 공개질의서를 통해 제주유리의성 주식 총수 및 문 예비후보 소유 주식 총수, 투자 이유와 배경, 제주유리의성 개관 당시 제주도의회 소관 상임위원회와 직책 등에 관해 물었다.

바른미래당은 "도지사선거는 정책·비전 및 도덕성 등이 매우 중요하다"며 공개 질의 이유를 전했다.

이에 대해 문대림 예비후보는 별다른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 대신 최근 도내 언론 인터뷰를 통해 "검증을 십수년 받은 사안"이라며 "티끌만큼이라도 문제가 있었다면 그 엄한 청와대 인사검증 통과할 수 있었겠나"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예비후보자 검증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정치권 중심의 검증이 자칫 혼탁·과열 선거로 전개, 유권자 혼란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아니면 말고식'의 의혹 제기가 되지 않도록 세밀한 검증과 의혹 당사자의 명확한 입장 표명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선거에 나서는 후보군과 도지사 예비후보자 선거 캠프는 4년 전 치러졌던 제6회 지방선거 때보다 늘어난 이주민 표심 전략 마련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선거전이 펼쳐지고 있다.

제주 이주 열풍 등으로 이번 선거 유권자는 4년 전보다 6만명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기 때문이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비용 제한액 결정과 투표용지 매수 산정 등 선거사무관리 등을 위해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으로 집계한 도내 19세 이상 주민수는 재외국민과 외국인을 포함해 모두 52만7210명이다.

이는 2014년 지방선거 때 유권자 46만7186명보다 6만명 가량 늘어난 수치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 도지사 예비후보 캠프와 출마 후보군은 이주민 표심을 얻기 위한 정책과 인물, 정당 홍보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도내 정당 관계자는 "후보자 검증은 도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자칫 비방 선거로 전개될 수 있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며 "지난 선거보다 늘어난 유권자의 상당수가 이주민으로 분석되는 만큼 이들을 공략할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