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 재난경보시스템 구축"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5일 정책 릴레이 보도자료를 내고 "중국발 초미세먼지에 대한 재난경보시스템을 구축, 미세먼지 계측기를 촘촘히 설치하겠다"며 "/미세먼지 결과 정보를 신속히 전파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도내 학교와 경로당 등에 미세먼지 마스크, 공기 청정기를 보급할 것"이라며 "천연가스(CNG) 관광버스 도입 지원, 노후 경유차 등 폐차 지원, 친환경 보일러 등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문대림 예비후보 의혹 해명해야"
박희수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박희수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문대림 예비후보가 제안한 '원팀'은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의 의혹 해명과 도민 검증이 전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이 문대림 예비후보가 제안한 '원'팀이 되기 위해서 문대림 예비후보가 우선 의혹과 논란을 해명한 뒤 함께 함께해야 한다"며 "더민주당은 경선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해 경선부터 도민 선택을 받고, 선거혁명을 이루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치매전문거점병원 2곳 설치"
김방훈
자유한국당 예비후보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5일 정책 및 활동 보도자료를 내고 치매전문거점병원 설립을 약속했다.

김 예비후보는 "2017년 제주의 치매유병률은 12.13%로 전국 치매유병률 평균 10.18%보다 1.95%포인트 높은 전국 1위"라며 "제주도정에서 치매에 대한 체계적이고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 복지의 중심에 치매가 중요한 관심사가 될 것"이라며 "제주도의 동부와 서부에 치매전문거점병원을 설립하겠다"고 피력했다.

<정당·가나다순>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