섶섬 산불이 진화됐지만 뒷말이 너무 무성하다.

그간 언론의 보도가 못마땅한 듯 유관기관마다 산불 진화 책임 소재를 놓고 항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항변은 한결같이 "위험을 무릅쓰고 진화를 적극 되왔는데 마치 우리가 산불진화업무를 관장하는 것인양 비춰졌고 이 때문에 온갖 화살이 집중됐다"는 내용.

제주지방경찰청 산하 항공대 관계자는 16일 "경찰헬기의 1차적 목적은 경찰의 긴급작전 지원이지 산불진화가 아니다"며 "헬기가 늑장지원됐다는 말은 경찰항공대의 설치목적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강변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한 소방관도 "산불진화 담당 기관이 어디냐"며 "소방서는 산불발생때 지원병력인데 '소방서의 늑장대처'란 지적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된 얘기"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물론 산불진화의 담당기관은 행정당국이다. 즉 섶섬 산불의 1차적 책임은 서귀포시에 있다.

그러나 그들말대로 담당기관이 아니라 해도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다.

화재 발생 후 며칠동안 우리는 한바탕 난리를 쳤다. 야단법석은 앞으로도 이어질지 모른다.

경찰은 화재원인등 이런 저런 의문점을 수사하고 행정당국은 재발방지를 다짐할 것이며, 일부 호사가들도 모두 한마디씩 '안전불감증'을 성토할 것이다.

그러나 그뿐. 늘 그랬듯이 얼마 안있어 기억과 관심속에서 사라져갈 것이다. 항변하는 기관들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책임공방이나 섭섭함을 갖기보다 재발방치책을 세우고, '제2의 섶섬사태'를 막기위해 인력과 장비를 확충하는 모습을 개대한 것은 무리일까.

서귀포소방서 빈소에서 아버지의 죽음이 뭔지 모르고 잠만 자는 순직 소방관의 다섯 살난 아들의 모습을 보녀서 이런 어른들의 모습이 안타깝게만 느껴진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