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산업 지역 업체 참여율 높이겠다"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20일 정책 시리즈 보도자료를 내고 "건설산업 지역 업체 참여율을 높이고, 지역 업체들의 이익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공동 도급이 이뤄지더라도 원도급업체의 의도에 따라 손해를 보는 경우들이 있다"며 "공동 도급으로 인한 문제점 해소와 더불어 지역 업체들이 불합리한 도급 관행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없도록 실태를 파악하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축산폐수 관리·감독 정책 점검 필요하다"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20일 정책릴레이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양돈 분뇨 무단배출의 문제는 그동안 누적된 행정의 부실한 관리·감독이 화를 키웠다"며 "축산폐수 관리·감독 및 전반적인 처리 정책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총량관리에 맞는 공공처리시스템 구축, 고령·영세 양돈 농가 폐원 유도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축산분뇨 및 폐수에 대한 불법방류 행위에 대한 합당한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청년 일자리 탐방 정책 펼치겠다"
박희수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박희수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20일 희망정책시리즈 보도자료를 내고 '청년이 행복한 제주 실현을 위해 (가칭)청년일자리탐방올레길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청년취업과 관련해 도내 각종 업체, 연구소, 기관, 문화예술시설 및 자연 휴양시설을 연계하는 청년일자리탐방올레길 조성을 통해 도내외 청년들의 일자리 탐방 및 휴식의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 정책은 청년 진로탐색프로그램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인건강 위한 어르신 주치의 제도 시범사업 운영"
김방훈 자유한국당 예비후보

○…김방훈 자유한국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20일 정책 및 활동 보도 자료를 통해 사회복지 분야 정책으로 어르신 주치의 제도 시범사업을 제안했다.

김 예비후보는 "노인건강에 대한 체계적인 대책과 예방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며 "공공의료기관 등을 중심으로 가칭 어르신 주치의 제도 시범사업을 통해 건강한 사회로 가기 위한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의 장애인주치의 제도 시범사업 등을 참고해 제주의 맞는 시범사업 운영하겠다"고 피력했다.


"성평등·여성농민 권익 보호에 앞장설 것"
고은영 제주녹색당 예비후보 

○…고은영 제주녹색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지난 19일 오후 제주도농업기술원 농어업인회관에서 열린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간담회를 통해 "농촌 마을에서의 성평등과 여성 농민 권익 보호에 앞장 서는 여성 도지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성 맞춤 농업기술 지원과 농번기 마을 급식소, 아이 돌봄센터 운영 등이 필요하다"며 "보건진료소를 여성 건강권(임신, 완경, 각종 성폭력 피해 등) 보장을 위한 보금자리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 예비후보는 오는 2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 물은 누구겁니까? 고은영의 물 관리 5대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정당·가나다순>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