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가뭄을 극복하고 침체된 팀 분위기를 반전시킨다”

거스 히딩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20일 오후 11시(한국시간) 스페인 카르타헤나 카르타고노바 경기장에서 핀란드대표팀과 유럽전지훈련 2차 평가전을 갖는다.

지난 튀니지와의 평가전에서 골결정력 부재를 드러내고 무승부를 기록했던 한국대표팀은 설기현(안더레흐트), 황선홍(가시와 레이솔), 최용수(이치하라) 등 해외파 스트라이커들이 모두 합류, 최상의 공격력을 갖춰 오랜만에 골 해갈을 기대하게 됐다.

특히 그동안의 부상을 말끔하게 털어낸 설기현은 전반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양측면의 안정환, 차두리와 발을 맞춰 대표팀 골가뭄의 돌파구를 찾겠다는 각오다.

J리그 초반 2경기 연속골을 기록한 최용수와 히딩크 감독의 남다른 신임을 받고있는 ‘황새’ 황선홍 역시 후반 최전방 공격에 나서 핀란드 골문을 열어 젖히고 침체된 팀 분위기를 바꾸는 임무를 맡았다.

미드필드에서는 플레이메이커 테스트를 받는 윤정환(세레소 오사카)의 활약 여부가 가장 큰 주목의 대상.

‘일본파 전원 후반 투입’이라는 히딩크의 방침에 따라 전반에 기용될 이천수로부터 바통을 이어받게 될 윤정환은 이번 핀란드전을 통해 송종국쪽으로 기울고 있는 플레이메이커 주전 경쟁의 판도를 바꾸고 히딩크 감독의 지적사항인 체력 문제도 확실하게 극복했음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다.

홍명보의 대표팀 복귀와 송종국의 미드필더 보직변경으로 재편됐던 수비라인은 이번 핀란드전에서 다소 변화가 예상된다.

양측 윙백의 공격가담이 특징인 핀란드의 거센 측면 공격을 막기 위해 홍명보와 최진철을 중앙에, 최성용(또는 김태영)과 송종국을 좌우에 각각 배치하는 포백 라인을 재가동하는 변형된 4-3-3 전술을 사용할 전망이다.

그러나 사이드 수비로 기용되는 송종국과 최성용은 오버래핑에 의한 적극적인 공격 가담의 임무도 맡게 된다.

한편 핀란드전에서 한국의 골문은 이운재(상무)가 지킬 예정이다.

이에 맞서는 핀란드는 어린 선수로는 드물게 대표팀의 붙박이 스트라이커로 기용된 미카엘 포르셀(첼시)과 경기조절 능력은 물론 골결정력이 뛰어난 요나탄 요한손(찰턴)을 투톱으로 내세운다.

또 미드필드는 지난해 월드컵 예선 독일전에서 2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했던 미카누르멜라, 플레이메이커 미카 베오르넨(이상 헤렌빈), 1년 가까운 부상에서 복귀한 시모 발라카리(더비 카운티), 야르코 위스(히베르니안)가 다이아몬드 형태로 포진한다.

수비는 전투적인 플레이로 ‘철의 산’이라는 별명을 가진 하누 티히넨과 16살의 어린 나이에 프로에 데뷔, 나이에 비해 풍부한 경험을 한 토니 쿠이바스토(이상 바이킹 스타방게르)가 중앙 수비수로 나선다.

또 경기조절 능력이 뛰어난 야네 사리넨(로젠보리), 큰 키와 안정된 플레이로 핀란드의 ‘멀티플레이어’로 알려진 유하 레이니(KRC 겡크)가 좌우에 서며 골문은 아버지의 대를 이어 대표팀에서 활약중인 피터 엔켈만(아스톤빌라)이 지킨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