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처리장. 자료사진.

2019년 환경자원순환센터 완공…첨단소각공법 도입
열에너지 재생산 수입 창출·환경부담금 부과 추진도

제주특별자치도가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시행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폐기물 매립 제로화와 에너지 재생산 계획을 수립했다. 폐기물 처리시스템을 개선해 제주를 자원순환사회로 조성한다는 것으로 쓰레기 처리난을 해결하는 근본대책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폐기물 매립 제로화

제주도는 지난해부터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26만7095㎡ 부지에 총사업비 2034억원을 투입하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 시설은 2019년 완공 목표로 200만㎥ 규모의 매립장과 침출수관로 10㎞, 1일 처리용량 500t 규모의 소각시설 등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도가 최근 환경자원순환센터에 첨단소각공법을 도입, 폐기물 전량을 소각해 매립을 제로화하는 계획을 추진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앞으로는 신규 매립 부지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다른 지역도 소각시설 기능을 대폭 강화해 매립장 반입량을 줄여나가고 있다.

구미시 환경자원화시설의 경우 1일 평균 매립장 반립물량은 22t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구미시 역시 신규 부지 확보가 힘들기 때문에 생활폐기물이 소각된 이후 남은 소각재와 소규모 공사장에서 나온 건축폐기물 등만 매립하고 있다.

△열에너지로 수입 창출

도는 폐기물 매립 제로화와 함께 자원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환경자원순환센터를 조성한 후 폐기물을 전량 소각하는 과정에 열에너지를 재생산, 연간 100억원의 수입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에 매립된 폐기물도 첨단기술로 소각하는 한편 매립장 부지를 공공용도로 재생해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 환경모범도시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밖에도 도는 일회용품과 과대포장 제조업 및 사용업체에 부담금을 부과하고 관광객 등에게 환경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도 재활용품 분리 배출 등에 적극 협조하는 업체와 도민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