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바미당·민평당 등…진상규명 필요성 강조 
행자부, 추념식 당일 제주전역에 묵념 사이렌도

제주 4·3 70주년 추념식을 하루 앞둔 2일 정치권에서도 제주 4·3의 진상규명 필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일 오전 열린 203차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제주 4·3의 진실규명은 대한민국의 역사와 대한민국이 정의를 대하는 자세가 어떠한 지걸려있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역사는 개인이나 조직이 아닌 국민의 인권 수준과 정의를 대하는 수준이 풀 수 있다"며 4·3진실규명에 대한 범국민적 참여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70주년 4·3의 교훈을 잊지 말고, 완전한 진상규명의 첫 걸음이 되길 기원한다"며 "집권여당으로서 국가 권력은 어떠한 경우에도 합법적으로 행사돼야 한다는 교훈을 새길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평화당은 논평을 통해 제주 4·3 진상규명과 배·보상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장성숙 대변인은 "제주 4·3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은 해결해야될 과제"라며 "민간인 학살에 대한 진상규명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4·3 특별법 개정안 등 입법 조치를 통해 희생자와 유가족 보상, 수형인 명예회복을 위한 군사재판 무효화,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등을 본격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박지원 의원도 당 최고위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4·3의 완전한 해결과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로드맵을 밝혀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도 당 최고위 연석회의에서 "제주 4·3사건은 피해지역이 광범위 하고 피해규모가 커 개별 피해자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역사적으로도 확실한 진상이 규명된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민의 염원을 풀 수 있도록 조속한 법개정을 통해 4·3의 개별지역과 피해에 대해 명백한 진상 규명이 이뤄지도록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제70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맞춰 4월 3일 오전 10시부터 1분간 제주도 전역에 묵념 사이렌을 울린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