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기획연재 제주 경제 이끄는 사람들
기획/ 제주 경제를 이끄는 사람들 <12>강종우 제주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도내 사회적경제 기업 제주사회·경제 주축 맡아야"
김용현 기자
입력 2018-04-09 (월) 17:07:06 | 승인 2018-04-09 (월) 17:15:11 | 최종수정 2018-05-08 (월) 10:53:46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지난해 4월 설립후 가시적 발전
로컬푸드 복지주택 도시재생 에너지 등 영역확대 필요


"경제활동 중 일반기업이나 공공기관·공기업이 할 수 없는 영역이 있다. 사회적경제 기업·조합은 영리창출과 공공가치 실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에 제주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강종우 제주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55)는 지난해 4월 설립부터 초대 센터장을 맡아 도민사회에 사회적경제의 저변을 확대하고, 사업영역 확장 등에 앞장서고 있다.

강 센터장은 "다른 지역은 수년전부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운영됐지만 제주는 지난해야 설립돼 다소 뒤늦게 출범했다"며 "하지만 지난 1년간 외형적이나 내실적으로 제주의 사회적경제가 가시적인 발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강 센터장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도민인식확산을 위해 언론과 온라인 등을 통해 홍보사업을 강화했다"며 "또한 인재육성, 분야별 의제발굴, 사회적경제기업 경쟁력 강화와 시장확대 등의 지원사업을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강 센터장은 "사회적경제기업은 자생기반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반기업과 같이 이윤창출에도 주력해야 한다"며 "단, 이윤을 창출하는 과정과 수익을 활용할 때 사회적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경영목표와 실천계획이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센터장은 "도내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지역사회 및 제주경제에서 존재가치를 입증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역량을 더욱 키우도록 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로컬푸드, 사회주택, 도시재생, 지역에너지, 교육혁신, 돌봄교육, 지원순환 등에 사회적경제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제주의 사회적경제가 마을 및 주민과 더욱 밀착시켜 지속가능한 지역상생·순환경제를 뿌리내리도록 하겠다"며 "센터가 중간지원조직으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연대와 협동을 통해 공동성장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noltang@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용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2345 2018-04-09 22:14:50

    박지원실학자 정전제토지공개념 헨리조지지대세
    허생 도아니고
    허생아내가 공부 안돼면 일하던지도둑질하던지에있하면서 나갔는데
    그래서 배뱅이갓끈도매입하여사저에팔아 막대한이윤
    이순신조카이완장군에게조언결국 도로아미타블   삭제

    • 2345 2018-04-09 22:10:48

      하기싫은공부 하다니되겠나 다른일도안했지만
      공시생사시생도 아마 그런마음잃것그런데 공시생사시생도아닌데 시안치는시험인데시험안돼고돈벌기회 참한돈벌나이인데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