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의 정신적 고통을 치유할 트라우마센터 건립이 구체화되고 있다. 제주도는 이달 중 정부에 트라우마 센터 건립 추진을 위한 용역비 3억원을 신청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3일 제70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유족과 생존 희생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에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70년전 4·3을 겪은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의 고통과 상처는 이루 말할 수 없다. 제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문두·정영은 교수팀의 연구 결과는 이같은 사실을 잘 보여준다. 연구에 따르면 4·3 생존 희생자 110명 중 43명(39.1%)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트라우마) 고위험군으로 분류됐다. 또 중등도 위험군은 46명(41.8%), 경도위험군은 18명(16.4%)으로 생존희생자 97.3%가 여전히 4·3의 상처를 안은 채 살아가고 있다.

4·3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이 이처럼 극심한 트라우마에 시달리면서 이들을 위한 치유센터 건립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무엇보다 생존희생자들이 70~80대의 나이를 넘기면서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일이 되고 있다. 어린 소년·소녀의 시기에 눈 앞에서 가족을 잃어야 했던 끔찍한 비극을 노년기까지 안고 살아온 고통을 하루빨리 치유하고 내려놓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4·3 완전해결을 위한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정부는 국가의 잘못된 공권력으로 막대한 희생을 초래하고도 그동안 아픔을 외면해왔다. 그런데 올해 4·3 70주년을 맞아 대통령도 약속한 만큼 트라우마센터 건립은 탄력을 받게 됐다. 참으로 다행한 일이지만 이제 시작일 뿐이다. 제주도는 4·3트라우마센터의 당위성과 시급성을 확보하고 빠른 시일내에 치유센터가 건립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국회도 트라마우센터 설치 근거를 담은 4·3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