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대규모 공공 장례식장 조성 검토에 나섰다. 시는 22일 장례문화 변화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비해 공공 장례식장을 짓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부산광역시등 3개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 장례식장은 장의용품 일체를 수요자에게 안정적이고 저렴하게 제공하고, 장례와 관련된 모든 것을 한곳에서 해결할수 있는, 이른바 ‘원스톱서비스’ 제공이란 이점 때움에 갈수록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시는 이를위해 지난해 2월부터 영평동에 짓고있는 광역화장장 부지 29만여㎡ 가운데 6000여㎡를 장례식장을 겨냥한 ‘예비부지’로 남겨뒀다.

시가 민간 사업자들이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장례식장 분야에 관심을 돌린 것은 장례식장 조성 때마다 민원이 끊이지 않는데다 툭하면 요금시비가 불거지고 있고 날로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지도 못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공공 장례식장을 짓는 방안은 오래전에 세워졌다”며 “예비부지가 마련된 만큼 방침만 정해지면 곧바로 착수할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장례식장 이용요금이 업체마다 둘쭉날쭉해 불만이 고조되자 최근 5군데 장례식장 대표들과 가진 간담회를 통해 동일한 제품은 요금을 통일시키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