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16일 로드맵 공개 예정…8월말 최종 결론

국가교육회의가 2022학년도 대입개편 최종안 도출을 위한 논의에 착수한다.

교육부 등에 따르면 대통령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교육회의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3차 회의를 연다.

국가교육회의는 이날 회의에서 구민참여형 대입개편 로드맵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가교육회의는 오는 8월 '2022학년도 대입 개편 최종안' 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향후 4개월간 진행할 구체적 일정과 논의 방법이 마련될 전망이다.

국가교육회의는 중장기 교육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기구로 지난해 12월 출범했다. 민간인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출범 4개월 만에 본격 논의에 나선 대입개편 작업도 '국민참여형'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국가교육회의 위원들은 국민참여형 대입개편 로드맵 마련과 이를 실행할 대입제도개편특별위원회 구성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가 끝난 후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추진 방안과 일정 등을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다.

국가교육회의는 대입개편 로드맵 발표를 시작으로 올해 8월 최종안을 확정할 때까지 대입개편특위 구성, 공론화 방안 마련, 여론 수렴 및 조정, 예비안 확정, 최종안 심의조정 등의 절차를 밟아나가게 된다. 

그러나 교육부가 발표한 초안에 '수시·정시 통합 여부', '수능 평가 방법', '수능과 학종 비율' 등 쟁점이 워낙 많은데다 쟁점별로 복수의 안이 제시돼 있어 여론을 수렴하고 조정하는 과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공론화 과정을 거쳐도 국가교육회의에서 예비안을 확정하고 최종안을 심의·조정하는 과정이 남아 있어 학생과 학부모들은 확정·발표 시점까지 적지 않은 혼란이 예고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