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수 제주특별자치도 기업통상지원과

청정 제주에서 생산된 재료를 가지고 만든 제주상품에 대해 해외홍보용 영상물을 활용하여 국제방송교류재단 아리랑 TV를 통해 아시아, 유럽, 북미, 중남미 등 전 세계에 해외 방송광고를 진행할 계획이다. 각 채널별로 골든타임 대 집중방영으로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주요프로그램 전후에 방영하게 된다. 또한, 외국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동영상광고로 제주의 브랜드 가치 제고 및 해외 판로개척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믿는다.

해외홍보용 영상물광고는 다음달부터 시작하여 5개월간 방영되게 되며, 영상물내용은 청순하고 깨끗한 이미지로 청정제주의 자연환경을 품은 원료가 생산되는 과정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선정된 자연을 담아 보여줌으로서 자연의 정직함과 원료의 우수성을 담은 제주를 표현하였다. 

해외홍보용 영상물은 전 세계 106개국 1억2천3백만 수신가구를 확보하고, 총 3억 3천만명이 시청하는 아리랑 TV를 통해 추진하게 되며, 외국인들이 많이 접촉하는 유튜브 온라인광고를 통해서도 동시에 진행되게 된다. 

청정제주 수출상품 해외 홍보는 천혜의 자연환경자원과 독특한 문화가 간직되어 있는 자원을 이용하였고, 해외 방송광고 및 온라인 방송으로 제주상품의 수출 및 해외관광객 유치 극대화에도 크게 기여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까지는 일본, 중국 등 아시아에 주로 의존하던 수출시장 패턴을 전 세계 대상 해외광고를 계기로 비즈니스 중심지역도 다양화화고 청정 제주에 대한 인지도 및 브랜드 가치도 더욱더 향상될 것이다.  

또한, 해외통상자문관(7개국 10명)을 활용하여 해당국가 및 도시지역의 반응을 모니터링 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홍보효과를 최대한 높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청정제주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제주의 브랜드가치와 결합하여 제주상품을 세계적 명품으로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