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원 제주시애월읍선거구 자유한국당 고태민 예비후보는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농어촌 민박 인증제 및 숙박공유제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고 예비후보는 "농가소득은 농업소득과 농외소득으로 구분되는데, 제주지역 농가소득 중 농외소득 비중이 76%나 되고 있어서 안정적인 농외소득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자녀 분가 등의 이유로 농어촌 지역에 빈방이 많아지고 있는 점 등을 감안, 민박으로 활용해 농외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고 예비후보는 애월읍의 민박 가구가 500여세대로 증가되고 있으나 최근 민박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민박인증제를 도입해 이용객의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고 예비후보는 "고령농가의 민박 관리와 홍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붐을 일으키고 있는 숙박공유 서비스를 접목시키겠다"며 "농가에서 기본적인 관리만으로도 운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민박의 관리와 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예후보는 "1차 산업에 대한 지원이 '생산'분야에만 집중돼 농외소득에 대한 지원이 부족했다"며 "농어촌 주택사업확대, 노후건물에 대한 리모델링사업 지원, 농촌주거환경 개선 등 6차 산업으로 전환을 촉진시키기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