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평화의 시대를 천명했다. 두 정상은 지난 27일 판문점 선언문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비롯해 올해내 종전 선언 및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이를 위해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 회담을 추진키로 했다. 두 정상이 천명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은 군사적 대결을 종식하고 항구적인 평화 정착의 초석을 놓은 것으로 평가된다.

정상회담에서는 또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를 제도화하기 위한 첫 걸음도 내디뎠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성 설치와 8월15일 이산가족 상봉, 문 대통령의 평양 가을 답방 등 남국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해 화해화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기로 했다. 남북간 교류 협력 활성화는 두 정상이 판문점 선언문의 첫 머리에 넣을 만큼 강조해 봇물이 터질 전망이다. 

이처럼 두 정상이 교류 협력 활성화를 선언하면서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제주의 적극적인 역할론도 부상하고 있다. 6월초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 후보지로는 불투명하지만 남·북·미나 남·북·미·중 등 후속 회담 개최지로 제주가 적합하기 때문이다. 제주는 한·소, 한·미, 한·중·일 등 수차례 세계 정상회담과 남북관계 개선 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이미 최적지로 입증됐다. 

동시에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어낼 제주 차원의 남북 교류협력사업을 착실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경제협력은 대북제재 해제가 먼저 해결돼야 하기에 우선적으로 추진할 문화체육 교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성사시키는 제주 공직사회의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벌써부터 일부 지자체들이 문화·체육 교류협력 행사를 정부에 제안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제주도의 마중물 역할을 주문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