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은 평화협정 체결과 무관
한국당, 청와대 분명한 입장 요구

문정인 외교안보특보.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간 ‘평화협정’에 따른 ‘주한미군’ 문제를 언급한 문정인 외교안보특보에 ‘주의’를 줬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일 브리핑을 통해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로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문 대통령의 입장을 문 특보에 전했다고 밝혔다.

앞서 문 특보는 지난달 30일 미국 포린어페어스 기고문에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이 어려울 것 이라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이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는 말을 문 특보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만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오해의 불씨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특히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에서 논의될 ‘북한의 비핵화’문제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특보의 이 같은 발언은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주한미군 철수가 청와대의 입장이 아니라면 문정인 특보를 즉각 파면하라”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에 “평화협정 체결 조건이 북한이 주장하는 주한미군 철수인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요구했다.

반면 정부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남북이 평화협정을 체결한 뒤에도 주한미군이 한반도에 계속 주둔해야 한다”며 “지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두 정상의 평화협정 뒤에도 주한미군이 철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서울=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