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 논란 일었던 수행업체 입찰계약 '포기'
국토부 4일 재공고…전체 사업 장기화 불가피

용역 수행업체에 대한 공정성 논란이 일었던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원점으로 돌아갔다.

국토교통부는 4일 당초 입찰한 수행업체가 계약을 포기함에 따라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과업지시서를 다시 전자입찰 공고했다.

국토부는 "주민들이 공정성 문제를 꾸준히 제기함에 따라 이에 부담을 느낀 입찰 업체가 계약 절차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설명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2월 22일 용역을 공고하고 27일 ㈜유신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하지만 ㈜유신은 지난 2014년 2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진행한 '제주 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에 참여한 업체로,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에서 반발해 왔다.

반대대책위는 당시 "부실 용역의 당사자를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 업체로 재선정한 국토부를 강력 규탄한다"며 지적했다.

입지선정 재조사 용역이 늦어짐에 따라 전체 사업 추진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당초 2월 계약이 완료되면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우선 실시하고 3개월 후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돌입, 7월께 본격 추진될 계획이었다.

하지만 입지선정 재조사 용역이 다시 진행되면서 용역 결과발표시기가 올해 말로 미뤄진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주변지역 개발방향 및 방법, 토지이용계획 구상 등을 추진하는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도 장기화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입지선정 재조사 용역을 마친 후 입찰 공고할 계획"이라며 "입지선정 재조사 용역이 늦어지면서 전체적인 사업이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