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식 문서인 4·3진상조사보고서가 지난 2003년 확정됐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교과서에는 제주4·3이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에 편제돼 정부에 반기를 든 사건으로 왜곡되고 있다.

또 2014년 4·3희생자 추념일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되고 올해 3월에는 전국 최초로 지방공휴일로 지정되는 등 4·3의 진실을 찾는 노력이 크게 진전되고 있지만 아직도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제주도가 최근 제주4·3을 중심으로 대국민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70%가 제주4·3에 대해 들은 적이 있으나 자세히는 모른다고 응답한 적도 있다.

따라서 제주도교육청은 제주4·3이 단지 제주에서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냉전시기 분단 과정에서 발생한 세계사적인 사건임을 중·고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줘야 한다며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4·3을 학습요소에 반영해줄 것을 교육부에 요구해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최근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집필기준 개정 시안을 발표하면서 고교 한국사 교과서 학습요소에 '제주 4·3사건'을 포함했다. 

도교육청은 2020년 3월부터 적용되는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출판사가 선정되면 지난해 자체적으로 마련한 제주4·3사건 집필 기준 시안을 전달, 교과서에 반영시킨다는 방침이다.

국가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자들에 대해 대통령이 사과하고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명예 회복 및 보상 등 완전한 해결을 약속한 제주4·3이 이처럼 고교 한국사 학습요소에 반영됨으로써 전국 교사 4·3 연수는 물론 4·3 전국화에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제주4·3사건이 학습요소로 반영되지 못한 것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도교육청은 중학교에서도 고교 못지 않게 4·3 교육이 올바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