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2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도지사 선거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지난주 제민일보·JIBS가 공동주최한 제주도지사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제기된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의 도내 모 골프장 명예회원권 수수 의혹에 대해 후보자 사퇴 요구가 나오고 있다. 원희룡 무소속 예비후보와 관련해 원 예비후보의 측근으로 평가받는 라민우 전 제주도 정책보좌관의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이른바 '제주도정 농단'에 대한 공방도 전개되고 있다.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 선거사무소가 원희룡 무소속 도지사 예비후보에게 라민우 전 제주도 정책보좌관과 관련한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홍진혁 문대림 도지사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대변인은 지난 19일 논평을 통해 "원 후보 측근과 관련한 '도정농단' 베일이 벗겨지고 있다"며 "원 후보는 실체를 밝혀라"고 요구했다.

홍진혁 대변인은 "제주지역 언론사는 전 정책보좌관과 관련한 '인사비리 권력사유화', '축사 등 도정조언', '이권개입' 등에 대해 보도했다"며 "공직자 신분이 아니었던 L보좌관은 사업자에게 '도두폐수장 관련은 니가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없어'라고 말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정농단 사태를 덮으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L보좌관은 불법녹취를 들먹이며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지만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홍 대변인은 지난 18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 도정에서 편법으로 채용한 보좌관이 '카지노 환치기'에 연루된 정황까지 드났다"며 "도지사 축사 등과 관련해 민간인으로서 도지사의 조언자 역할을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또 17일에도 논평을 내고 "원 후보가 제주도의 인사시스템을 망가뜨려가며 편법적으로 측근을 챙기려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여실히 밝혀졌다"고 밝혔다.

송종훈 민주당 제주도당 대변인도 지난 17일 논평 자료를 내고 "원 후보는 서울본부 정책대외협력관 자리에 측근을 이미 내정해놓고 '위장공고'를 낸 다음에 그를 임명했다"며 "그리고 같은해 7월에 그를 다시 정책보좌관실장으로 불러들였다"고 전했다.


               원희룡 "개인적 사안불구 연관성 주장은 명예훼손"

원희룡 예비후보는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사직한 보좌진 일을 억지로 연결시키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어 "보좌진이 사직 상태에서 일어난 일은 도지사 직무와 상관없는 일"이라며 "개인 문제는 수사를 통해 책임질 일 있으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 예비후보는 "공인으로서 자기 관리가 안 되는 사람은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함께 일할 수 없다"며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하는 모 언론과 이를 검증 없이 주장하는 문 후보는 위법수집증거배제법칙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또 다른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보좌진 일을 억지로 연결시킨 흑색선전물을 무차별 살포하는 행위는 허위사실공표, 후보자 비방"이라고 전했다.

한편 해당 의혹 당사자인 전 보좌관은 "개인 사이에 나눈 이야기가 불법적으로 녹취가 됐다"며 "불법녹취를 한 성명불상의 인물 등을 검찰에 고소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