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전이 본격화하면서 유언비어가 횡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가짜뉴스가 퍼지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제주지역도 마찬가지다. 특히 제주도지사 선거전에서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사실을 교묘하게 왜곡한 내용들이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

가짜뉴스는 거짓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포장하거나 아예 없었던 일을 언론사 기사처럼 만들어 유포하는 것이다. 2010년대 이후로 인터넷이 발달하고 사회관계망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언론사가 아닌 개인들이 사실이 아닌 내용을 진짜 뉴스처럼 퍼뜨리는 사태가 많이 일어나면서 가짜뉴스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제주도지사 선거운동에서 검증이라는 이유로 상대방 후보 흠집내기 등이 격화되고 있다.  일부 후보측에서는 다른 후보 사퇴 얘기까지 꺼내는 등 흑색선전과 가짜뉴스 형태의 선거운동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조작되고 왜곡된 거짓 정보는 공명선거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요소다. 유권자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줘 선거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정부가 지난 17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지방선거 대비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악의적이고 계획적인 가짜뉴스 사범에 대해 구속수사 원칙을 세웠다. 법원도 전국 선거범죄 전담재판장 회의에서 사회관계망을 통해 급속하게 유통되며 선거에 악영향을 미치는 가짜뉴스는 엄벌하기로 했다. 가짜뉴스가 그만큼 심각하기 때문이다. 

가짜뉴스는 애초에 유포되지 말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선거진영에서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유언비어 역시 마찬가지다. 유권자들 역시 가짜뉴스나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어떤 것이 가짜뉴스인지 유언비어인지 가려내는 비판적 사고도 가져야 한다. 가짜뉴스는 그 자체로 민주주의의 적이나 다를 바 없다는 점을 직시하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