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도권 등 외부기업 유치가 지지부진하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2016년까지 제주로 이전한 국내기업은 모두 61곳이다. 이 가운데 수도권기업 48곳, 콜센터 6곳, 연수원 7곳 등으로 3600명의 고용효과를 거뒀다. 그런데 2017년 이후 외부기업 유치가 뚝 끊겼다. 현재까지 이전이 이뤄진 곳은 1개 기업에 불과하고 6개 기업은 업무협약만 체결했을 뿐 실제 이전으로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도내 외부기업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산업단지 포화와 함께 지가상승에 따른 이전비용 부담도 크다. 산업단지는 입주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세제감면 등 혜택까지 제공한다. 기업들의 구미가 당길 수밖에 없다. 제주에는 현재 국가산업단지인 첨단과학기술단지·제2첨단과학기술단지, 일반산업단지인 용암해수산업단지와 구좌·금능·대정농공단지 등 6곳의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지만 대부분 100% 분양되면서 입주공간이 남아있지 않다. 

결국 수도권 등 외부기업들이 제주로 이전하고 싶어도 부지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어쩔 수 없이 개별토지에 입주한다고 해도 비용이 만만치 않다. 최근 3~4년간 도내 땅값이 급등한 탓에 부지 확보에만 수십억원을 부담해야 한다. 여기에 주택가격까지 크게 오르면서 직원 주거비용까지 상승했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이같은 비용부담을 감수하면서 굳이 제주로 이전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1·3차 산업에 편중된 제주의 산업구조 속에서 지역 신성장 동력과 미래를 위한 2차산업 육성은 중요한 일이다. 변변한 제조업체 하나 없는 현실에서 질높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수도권 등 외부기업 유치에 적극 나서는 것도 이같은 이유다. 기업들이 제주를 찾도록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신규 산업단지 입지 확보와 산업용지 수급에 대한 중장기계획 등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