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오늘(2일) 총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정부가 강경대응 방침을 확정, 노정간 충돌 위기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1일 이근식 행정자치부 장관 주재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민주노총이 파업을 강행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강력 대처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노동계에 불법 파업의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정부는 전교조 소속 교원들이 집단조퇴후 총파업에 참여키로 한데 대해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고 교단안정을 저해하는 불법 집단행위로 참가교원에 대해 엄정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검찰은 민주노총 총파업 초기 단계에서 파업 지휘부를 검거, 사법처리하는 등 원천봉쇄키로 했다.

한편 발전노조 파업에 대한 정부의 강경대응에 맞서 민주노총은 오늘 오후 1시부터 공공연맹과 금속산업연맹·전교조 등 12만여명의 노조원이 1단계 총파업에 돌입하고 4일 민주택시연맹이 가세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보건의료노조는 서울대·경희대·한양대·이대병원과 보훈병원·원자력 병원 등 150개 지부가 오늘 오후 파업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전교조는 당초 전면 조퇴투쟁 방침을 바꿔 8000여개 분회별로 분회장 등 간부 중심의 조퇴투쟁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대화에 성의를 보이지 않을 경우 오는 9일로 예정된 2단계 총파업에 지난달 파업을 철회했던 철도·가스노조 재파업과 항공사 파업을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제5단체는 1일 성명을 통해 “불법 동정파업에 참여하는 민간기업 노조원들에 대해 기업차원의 민·형사상 책임추궁과 자체 징계 등으로 강력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