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사로운 봄볕과 함께 프로야구 시즌이 돌아왔다.

2002삼성증권배 프로야구는 식목일인 5일 오후 2시 잠실구장에서 지난해 한국시리즈 우승팀 두산과 기아의 경기를 비롯해 삼성-LG(대구), 현대-SK(수원), 한화-롯데(대전)전을 시작으로 6개월여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페넌트레이스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팀 당 133경기, 총 532경기가 열리며 상위4개팀이 포스트시즌에 진출한다.

올스타전은 7월17일 인천 문학구장에서 열리고 포스트시즌은 3·4위팀이 3전2선승제의 준플레이오프를 거친 뒤 이긴 팀이 2위와 5전3선승제의 플레이오프를 거쳐 페넌트레이스 1위팀과 7전4선승제의 한국시리즈로 최후의 승자를 가린다.

올시즌 8개구단의 전력 판도는 지난해 페넌트레이스 1∼3위를 차지했던 삼성과 현대, 두산이 3강, 기아와 한화, SK, LG, 롯데가 5중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전반적인 전력 평준화로 인해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고 있다.

올 프로야구의 가장 큰 특징은 스트라이크 존의 확대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스트라이크 존을 야구 규칙에 명시된 ‘상한선은 타자 어깨의 윗부분과 바지 윗부분의 중간선, 하한선은 무릎 윗부분’규정을 엄격히 적용하기로 결정, 실질적으로 상한선이 공 2개 정도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최근 수년간 그라운드를 주도했던 ‘타고 투저’현상이 상당히 완화되며 경기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해 무제한으로 교체가 가능했던 외국인선수는 올해부터 외화낭비를 막기 위해 팀당 1명만 교체가 가능하도록 개정, 팀 성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포스트시즌 배당금은 지난해 탈락했던 5∼8위 팀에게도 지급했던 것과 달리 포스트시즌 진출팀에게만 주기로 해 우승팀이 50%, 준우승팀 25%, 플레이오프에서 진 팀이 15%, 4위팀이 10%를 각각 지급받는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