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태풍 차바의 영향으로 인해 일주도로에 있는 신호등이 부러졌다. 자료사진

복개구조물·탑동방파제 주변 피해 우려 여전
국가안전대진단 결과 408곳 보수보강 요구도

태풍과 폭우 등 자연재해가 집중으로 발생하는 여름철이 다가오고 있지만 도시기반시설 미비로 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제주도가 지난 2014년 수립한 풍수해저감종합계획에 따르면 산지천과 병문천, 독사천, 한천 복개구조물 철거가 반영됐으며, 하천별 저류지 설치방안 등이 제시됐다.

그러나 하천 복개구조물이 도로와 주차장, 상가부지 등으로 활용되고 있어 복개구조물 철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때문에 자연재해가 빈번한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도심 하천 복개구조물을 중심으로 범람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07년 태풍 ‘나리’와 2016년 태풍 ‘차바’ 등으로 도심 하천이 범람했던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다 태풍과 강풍으로 인한 탑동방파제 월파 피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탑동방파제 일대 공공시설과 상가는 물론 인명 피해도 발생할 수 있어 철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재난 발생 위험이 높은 공공 및 민간시설에 대한 보수·보강도 시급하다.

제주도가 지난달 발표한 국가안전대진단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공시설 1179곳, 민간시설 2635곳 등 3824곳 가운데 408곳이 보수·보강 필요 시설로 나타났다.

자연재해에 취약한 시설물에 대한 안전대책을 마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