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하게 경쟁했던 6·13 민선7기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끝났다. 제주에서는 오는 7월1일부터 4년간 지역발전을 이끌 민선7기 수장으로 무소속 원희룡 도지사 후보와 민선4기 이석문 교육감 후보를 선출했다. 또 도민의 대의기관으로 제주발전의 한 축을 담당할 제11대 제주도의회 의원 43명도 선택을 받았다. 제11대 도의회는 전체 의석수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29석으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한 가운데 초선의원 15명이 입성할 만큼 변화의 바람이 거셌다. 

지방선거를 통해 당선인이 결정됐지만 해야 할 일이 더 많다. 먼저 원희룡 도지사 당선인이 해결할 책무로는 지역발전 공약 실천을 비롯해 상대 후보와 더 나은 해법을 놓고 경쟁했던 제2공항 건설, 대중교통체계 개편 우선차로제 실효성 확보,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시민 불편 해소가 꼽힌다. 이석문 교육감 당선인 역시 공교육 활성화와 학교폭력 예방 등의 공약을 비롯해 내신 100% 선발의 고입제도 개편에 따른 후유증 해소가 꼽힌다.

특히 도지사 선거 과정에서 원희룡·문대림 후보 진영마다 도덕성 검증을 이유로 제기했던 네거티브의 후유증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도지사 선거 사상 비방·흑색선전이 가장 난무한 결과 양측 진영간 고소·고발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가 진행중인 사건은  24건이다. 경찰이 수사를 진행중인 전체 37건의 65%를 차지할 만큼 도지사 후보·진영간의 고소·고발로 제주사회의 분열상이 깊어질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잔치가 끝나면 설거지를 해야 하듯이 지방선거의 치열한 경쟁을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활용하려면 당선인들이 경쟁자를 먼저 끌어 안아야 한다. 물론 낙선인들도 승복하는 한편 양측 지지자들도 서로 협력해야 한다. 6·13 제주지방선거를 통해 지역이 발전할지, 아니면 퇴보할지는 도지사·교육감·지방의원 당선인들에게 1차적인 책임이 있다. 무엇보다도 선거가 끝난후 제기되는 '살생부'는 금물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