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행정시장 6월말 임기 만료…후임인선 주목
본청 고위직 조기파견 관행 폐지 가능성 제기

6·13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끝나고 민선7기 제주도정 출범이 임박해지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조직개편 방향에 도민사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달 말로 양 행정시장 임기가 만료되는데다, 올해 하반기 정기인사도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고경실 제주시장과 이상순 서귀포시장의 임기는 이달 말까지다.

현재 원 지사가 양 행정시장 인선 방침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공모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양 행정시장 연임 여부를 비롯해 원희룡 선거캠프의 송상훈 총괄본부장, 강영진 공보단장, 현창행 선거사무장, 김병립 전 제주시장, 오태휴 제주도 전국체전기획단장 등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직내부에서는 안동우 정무부지사와 김태엽 비서실장, 이승찬 특별자치행정국장, 허법률 서귀포시 부시장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졌던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사장 인선 절차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논란이 됐던 고위직 공무원 조기 파견 관행 문제도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도본청 고위직 조기 파견은 공로연수 6개월 전 이뤄지고 있다. 공로연수 기간까지 고려하면 퇴직 1년6개월 전 일선에서 물러나고 있으며, 민선6기 도정 출범 이후 관행처럼 여겨져 왔다.

처음에는 베이비붐 세대 공직자들의 인사 적체를 해소하기 위해 시행됐지만 최근에는 승진 기한을 채우지 못한 과장급을 실·국장으로 발령해야 하는 등 행정력 손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올해 하반기 정기인사에서는 도본청 실·국장 조기 파견 관행이 폐지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아직까지 행정시장 공모나 조직개편, 하반기 정기인사 등에 대해서는 아무런 방침이 정해져 있지 않다”며 “앞으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