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길남씨.

해서 '하서선생시구'로 영예…16일 현장휘호 통해 선정
일반부 179점 접수 눈길, 7월28~8월 1일 입상작 전시

 

현길남씨의 대상 작품.

한국서예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지회장 박흥일)가 주최한 제25회 제주특별자치도서예대전에서 현길남씨(49)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현씨는 이번 도서예대전 한문 부문에 '하서선생시구(河西先生詩句)'(해서)를 출품했다.

전국 단위로 진행한 이번 공모에는 일반부 179점, 학생부 202점이 접수되는 등 대회 위상을 확인했다. 대상은 특선 입상자를 대상으로 지난 16일 현장휘호를 통해 선정했다. 

심사위원들은 "지역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일반부에 170여점이 응모하는 등 제주지역 서예문화의 열기와 깊이를 알게 한다"며 "(현씨의) 대상 작품은 북위해서(北魏楷書)의 서풍을 자신 있고 당당한 필치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수작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특히 한문 부문에 있어 특별한 서체에 치중하지 않고 고루 출품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 현대서예(캘리그래피)분야가 큰 호응을 얻은 반면 서각과 문인화 부분은 저조한 점을 감안해 서예 문화의 방향성을 살피고 제도적 개선을 할 것을 주문했다.

50여점의 작품이 응모된 점은 앞으로 서예문화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점으로 유의해야 하리라 생각된다. 

대상을 포함한 입상작은 오는 7월 28~8월 1일 도문예회관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시상식은 7월 29일 오후5시 문예회관 소극장에서 열린다.

입상자(특선 이상)는 다음과 같다. □일반부 ▲우수 △한문 강승효(락만학·樂晩學, 행서) 신기환(매화·梅花, 예서) △현대서예 한승희(이채 시 '7월에 꿈꾸는 사랑') ▲특선 △한글 장화자 정용진 문봉식 △한문 김태중(전서) 심현섭 한홍길 박소정 양애선(이상 예서) 김정돈 허동일 김상옥 변창헌 임경미(이상 해서) 김인식 김대희 정성범 이시준 김정희 전재훈 김철호(이상 행초서) 강동윤 부미숙 김현미 전수경 김지연 고영선 이현정(제주시) 이명숙 박세영(이상 캘리그라피) □학생부 ▲중·고등부 △금상 유송희(제주여고 3) △은상 김혜리(함덕고 1) △동상 김민서(탐라중 2) 고원민(제주제일중 2) 문성훈(탐라중 1) △동상 고관우(중앙고 1) 김형석(한림공고 2) 정지윤(제주제일중 1) ▲초등부 △금상 신지현(제주동초 3) △은상 정연재(남광초 5) 신효민(동광초 5) △동상 김가연(삼성초 6) 고민혁(이도초 6) 김소리(이도초 5).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