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조직개편 어떻게 되나

제주도청사. 자료사진

정부 자치분권 로드맵·4차산업혁명 등 체계적 대응
하반기 정기인사 영향 전망…전문가 영입 가능성도

민선 7기 제주도정 출범을 앞두고 제주도가 국정 기조와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검토,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조직개편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선거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하반기 제주도 정기인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도는 최근 민선 7기 도정 출범에 맞춰 조직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자치분권 로드맵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를 자치분권 시범도시로 조성한다고 밝힌 만큼 특별자치제도추진단을 특별자치제도추진국 등으로 격상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제주특별법 개정 등 제도개선과 정부 이양권한 활용, 지역균형발전 등과 관련한 업무에 행정력을 집중, 특별자치도 완성 시기를 앞당긴다는 구상이다.

원 지사의 핵심공약에 포함된 미래산업 분야 업무를 전담할 부서 신설도 검토되고 있다.

미래산업 분야 공약은 4차산업혁명 테스트 베드 및 조합펀드 조성, 용암해수 활용 제주형 융복합 해양에너지 상용화사업 추진 및 전문인력 양성, 전기차 자율주행 시범도시 조성, 첨단기술 기반의 제주항 물류기지 설립 등으로 미래산업국 신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만약 특별자치와 미래산업 분야 2개국을 신설하게 되면 올해 하반기 정기인사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직개편 방향에 따라 승진요인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직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4차산업혁명 등 미래사업 분야의 경우 전문지식이 부족한 공직자가 수행하기 힘들 수 있어 외부 전문가 영입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도 관계자는 “도지사 핵심공약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민선 7기 조직개편을 준비 중인 것은 맞지만 추가적으로 검토를 거쳐야 할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