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 전환기 ‘위기를 기회로’

중국인관광객. 자료사진

중국인 관광객 급감 이후 시장 다변화 등 역점 추진
글로벌 생태관광 허브 조성·송객수수료 규제 등 절실

지난해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제주관광은 전환기를 맞고 있다. 

중국 관광객에 의존하는 관광업계 구조로 인해 지역경제가 타격을 입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한 해외 관광홍보 전략을 추진하는 등 제주관광의 질적 성장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제항공노선 확대와 접근성 개선, 면세특구 조성 및 활성화, 관광전문인력 확충 등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단기간에 제주관광의 질적 성장을 실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크루즈관광이 침체기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주변상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때문에 제주의 환경 및 자원 가치를 활용한 관광산업 육성 전략이 시급하다.

제민일보가 지난 1월 24일부터 2월 9일까지 도내 각계각층 인사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선거 정책의제 발굴 설문조사에서도 ‘국제항공노선 확대 및 접근성 개선’과 함께 ‘문화·생태·역사자원 상품 개발’ 등이 관광분야 과제로 제시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관광분야 핵심공약에도 제주의 환경 및 자원 가치를 활용한 제주형 글로벌 생태관광 허브 조성 계획이 반영된 상태다.

또 웰니스산업 연계 치유상품 개발 등 고품질 관광인프라 구축, 애월해안도로 ‘느림의 길’ 조성을 통한 슬로시티 인증, 대정-남원 중산간 자연경관 관광벨트 조성 등도 세부과제로 포함됐다.

제주관광 질적 하락의 원인으로 꼽히는 인두세와 송객수수료도 개선 과제다.

송객수수료 상한기준 등을 담은 관세법 개정안과 관광진흥법 개정안 등이 발의됐지만 중앙부처간 이견 등으로 표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중 관계 개선으로 제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다시 늘어날 수 있는 만큼 인두세와 송객수수료 규제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