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감사위원회의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감사결과 발표가 뒷북 논란에 휩싸였다. 도감사위는 지난 15일 발표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도 산하 15개 공공기관의 인사·채용업무에 대한 특정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어느 한곳 예외가 없을 정도로 채용비리는 만연해 있었다. 공공기관 지도·감독을 맡은 제주도에 대한 비판도 제기되는 가운데 지난해말 진행한 감사결과가 선거가 끝나자마자 공개되면서 여러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운영위원장은 20일 논평을 내고 도감사위의 공공기관 채용비리 감사결과가 6·13 지방선거 후 이틀이 지나서 발표된데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제주특별법과 자치감사 규정은 감사 종료 후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50일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작성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지방공기업 채용비리 특정감사는 최대 100일 이내에 보고해야 한다. 이번 감사가 지난해 11월13일부터 12월29일까지 이뤄진 것을 감안하면 도감사위의 발표가 늦어도 한참 늦은 셈이다.  

결국 김 위원장은 감사결과 공개 시점에 대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인사·채용업무 전반에 대한 감사로, 2014년 원 도정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공공기관의 부정과 비리가 이어지고 있었다"며 "도민들 사이에서는 재선을 앞두고 있는 원 도정의 불법부당한 지시가 있었거나 원 지사의 재선을 위해 감사위원회 스스로 알아서 발표 시점을 늦춘 건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감사위는 발표 시점이 늦어진 것이 감사 종료 후 경찰에 의뢰한 수사 결과가 지금까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공공기관 채용비리 자체가 민감한 사안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다분해 감사위의 해명이 설득을 얻기는 힘들다. 아무리 아니라고 해도 '도정 눈치보기' 논란과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는 말이다. 도감사위의 독립성을 스스로 훼손하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