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대통령 첫 러시아 하원 연설…"남북러 지혜 모이면 유라시아 시대 꿈 펼쳐져"
"평화체제 구축시 남북경협 본격화→남북러 협력으로 확대"
"미래성장동력 확충·극동개발협력·교류기반 강화" 3대 협력방안 제시

(모스크바=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러시아 모스크바 하원을 방문, 우리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연설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ㆍ러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의 미래 발전방향 등에 대해 연설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이제 남북미는 전쟁과 적대의 어두운 시간을 뒤로하고 평화와 협력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모스크바에 있는 러시아 하원(두마) 본회의장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한 연설에서 "지금 한반도에는 역사적인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거론하며 "우리는 판문점선언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더는 한반도에 전쟁은 없다'고 세계 앞에 약속했다"며 "북미정상회담에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미 간 적대관계 종식을 선언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핵실험장과 미사일실험장 폐기 등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조치를 진행하고 있고, 한국과 미국은 대규모 한미연합훈련 유예 등 대북 군사적 압박을 해소하는 조치로 호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놀라운 변화에 러시아 정부와 국민의 적극적 지지와 협조가 큰 힘이 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할 것이며 러시아와 3각 협력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러시아와 남북 3각 경제협력은 철도·가스관·전력망 분야에서 이미 공동연구 등 기초 논의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국 간 철도·에너지·전력협력이 이뤄지면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튼튼한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 간 공고한 평화체제는 동북아 다자 평화안보협력체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베리아 횡단 열차는 단순한 하나의 철도가 아니다"라며 "러시아 노동자들의 황금손에 의해 건설된 생명의 길이며 세계 인식의 지평을 넓힌 문명의 길이고 평화의 길로, 단순히 상품과 자원만 오가는 게 아니라 유라시아 한복판에서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길이다. 그야말로 유라시아 시대를 여는 관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통해 시베리아 횡단철도가 내가 자란 한반도 남쪽 끝 부산까지 다다르길 기대하고 있다"며 "한국과 북한이 유라시아의 새로운 가능성에 동참하고 유라시아 공동번영을 이루는 데 함께 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 명의 지혜는 좋지만 두 명의 지혜는 더 좋다'는 러시아 속담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하다"며 "러시아의 지혜와 한국의 지혜, 여기에 북한의 지혜까지 함께한다면 유라시아 시대 꿈은 대륙 크기만큼 크게 펼쳐질 것"이라고 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러시아 모스크바 하원을 방문, 우리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연설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ㆍ러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의 미래 발전방향 등에 대해 연설했다.

이어 "2020년은 러시아와 한국이 새롭게 이웃이 된 지 30년이 되는 해로, 양국은 뜻깊은 수교 30주년에 맞춰 유라시아 발전을 위한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교역액 300억 달러, 인적 교류 100만 명을 달성하자는 구체적 계획을 세웠다"며 양국의 협력 확대 방안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첫째가 미래 성장 동력 확충으로, 혁신을 통해 미래 성장을 준비하는 것은 양 국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진다는 면에서 중요하다"며 "한국은 국내에 한·러 혁신센터를 설립하고 모스크바 한·러 과학기술협력센터를 확대하겠다. 세계 최고 원천·기초과학기술을 지닌 러시아와 IT 기술에 강점을 가진 한국이 협력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둘째가 극동개발협력으로, 작년 동방경제포럼에서 나는 '9개 다리 전략'을 중심으로 양국 협력을 제안했다"며 "가스·철도·전력·조선·일자리·농업·수산·항만·북극항로 개척 등 9개 중점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셋째가 국민복지 증진과 교류기반을 강화하는 것으로, 러시아의 '2024 국가발전목표'에서 최우선 과제 중 하나는 국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국민 보건 향상"이라며 "그 과제에 협력하고자 한국 고급 의료기술이 스콜코보에 함께 하게 될 것이며, 러시아와 한국 기업 협력으로 설립되는 최첨단 한국형 종합병원은 암·신장·뇌신경에 특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재활을 도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국가발전목표를 언급,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변화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잘사는 경제를 목표로 한다"며 "내가 추진하는 사람중심 경제도 목표가 같다. 경제성장 혜택을 국민에게 고루 돌려주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국이 극동지역에서 꾸는 꿈도 다르지 않다"며 "유라시아 평화·번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우리 모두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님의 신동방정책은 평화와 공동번영의 꿈을 담은 유라시아 시대의 선언"이라며 "내가 지난해 동방경제포럼에서 발표한 신북방정책은 신동방정책에 호응하는 한국 국민의 꿈으로, 한국과 러시아의 협력이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번영의 주춧돌이라 생각하며, 그동안 진심으로 노력해왔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으로 처음으로 러시아 하원에서 연설하게 된 데 대해 "큰 영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