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변화 대응 신성장 동력 발굴

자료사진.

4차산업혁명 선도할 연구·투자, 조직개편 등 필요 
신재생 에너지산업 육성·물산업 세계화 등 추진도

전국은 지금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세종시와 부산시가 지난 1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로부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선정되는가 하면 전라남도와 충청북도 등 자치단체별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이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지능형 인프라, 자율주행차, 드론 등 이동체, 가상현실, 신재생에너지 등 혁신기술 구현을 위한 연구와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 역시 지난 4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제주 4차 산업혁명 촉진 기본계획 수립을 비롯해 미래유망산업 적극 육성 및 추진단 신설, 민간 주도의 제주도 4차산업혁명위원회 운영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술융합을 통한 주력산업의 고도화, 미래 제주의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 공공서비스 기반의 신산업 생태계 조성,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 등 4대 추진전략도 제시했다.

특히 원희룡 도지사는 지방선거 10대 핵심공약 중 하나로 미래산업 분야를 선정했으며, 4차산업혁명 테스트 베드 및 조합펀드 조성, 전기차 자율주행 시범도시 조성, 첨단 기술 기반의 제주항 물류기지 설립 등을 세부과제로 선정했다.

또 용암해수를 활용한 제주형 융복합 해양에너지 상용화사업 추진 및 전문인력 양성, 장수의 섬 제주 해양본초사업, 블록체인 기술 연구 등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이를 실현하기 위한 도정의 전문성이 부족한 만큼 외부 전문가 영입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대규모 사업과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전담부서 신설 등 조직개편도 과제로 꼽히고 있다.

제민일보가 지난 1월 24일부터 2월 9일까지 도내 각계각층 인사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선거 정책의제 발굴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지역특화산업 정책의제로 ‘신재생 에너지산업 육성 및 에너지 자립화’와 ‘물산업 세계화’ 등이 제시됐다.

또 ‘향토 자원 및 식품산업 육성’과 ‘말산업 육성’ 등도 제주에 필요한 특화산업으로 언급됐다.

기존 산업구조만으로는 제주발전에 한계가 있는 만큼 지역특화산업을 집중 육성, 제주의 성장동력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