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비정규직 172명 중 90명 전환…제한 경쟁키로
도청 앞에서 천막농성 4일째 "전면 무효화" 주장

제주특별자치도의 마지막 비정규직 인원 중 절반만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으로 알려져 정치·노동계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1일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 15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심의 대상은 60세 미만의 비정규직 172명이다. 이들은 지난해 열린 정규직전환심의회를 통해 정규직 전환 제외 대상자로 결정된 인원이다.

구체적으로 △가연성 재활용 도로차 71명 △음식물 수거 4명 △클린하우스 세척 29명 △가로청소 21명 △재활용 선별 △음식물 자원화 6명 △매립장 운영 15명 등이다.

심의위는 이날 이중 90명(52.3%)의 정규직 전환을 결정했다. 정규직 전환 방식은 제한 경쟁 방식을 채택했다.

앞으로 최종 결재권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심의위 결정에 대해 결재하면 최종 확정되며, 시험 일정은 각 행정시에서 수립하게 된다.

이에 대해 제주녹색당은 22일 긴급 논평을 내고 "같이 일하던 노동자끼리 경쟁을 붙여 고용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은 가장 악랄한 해고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도 같은날 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미화 노동자 절반을 해고하겠다는 것"이라며 "전면 무효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심의위가 끝난 21일 오후 8시께부터 도청 맞은 편 인도에 천막을 치고 농성에 들어갔다. 24일인 현재 4일째다.

도 관계자는 "2020년께 봉개매립장 등 7곳이 폐쇄되면서 인원 감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안전한 일자리 제공을 위해 정부 권고 이상의 인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60세 이상 221명 등 나머지 인원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채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